학과소개

발전계획

본과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능력을 갖춘 전공자 양성.
  • 역량을 구비한 예비교사 양성.
  • 전인적 품성을 갖춘 예비교사 양성.
  • 창조적 능력을 갖춘 예비교사 양상.

능력을 갖춘 교사 배출을 위한 일상적 활동

엄정한 학사관리
  • 엄격한 학사제도 운영 : 학점 관리 및 졸업시험 제도의 엄정성
  • 단계별 한문 독해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
    • 1학년 1800자 마스터(시험을 통한 점검)
    • 2-3학년 四書 마스터(시험을 통한 점검)
  • 전공 교수별 엠티를 통한 심화 학습
  • 방학중 특강 프로그램 운영
    • 여름과 겨울 방학을 이용하여, 2-3과목의 독해력 신장을 위한 강좌개설
  • 엄정한 졸업시험 제도 운영
    • 한문 독해력 신장을 위한 기본 소양을 위한 필수 과목(논어, 맹자, 통감절요, 고문진보)의 학습
  • 졸업에 즈음하여 한국한문학 전공에 대한 충분한 소양을 갖추고 졸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일상적인 전공 지도
  • 전공 지도교수의 심층 상담 : 진로 지도 및 학업 관련 내용의 일상적 상담 체제 완비, 교수 학생 사이의 활발한 교류를 통한 교감 형성
  • 하·동계 한문교육과 집중 프로그램- 한문 독해 능력 향상, 더불어 공부하는 삶 터득
  • 임용고시 설명회, 합격사례 발표 - 한문교사가 되기 위한 길라잡이
  • 전공 및 논술 특강- 전공지식 및 논술 역량 강화
  • 취업 스터디(임용고사) 지원- 학생 주체의 학습역량 강화 및 면학분위기 조성
  • 동문교사 및 선배와의 만남의 장 -미래 설계 및 취업의 구체적 방향 설정
우수학자 초청 강연회
  • 전공에 대한 자긍심과 학문에 대한 인식을 고양하기 위해 매년 저명학자 강연회 개최
  • 임용고사를 위한 관련 전문가 초청 강연회 개최 등
멘토링 프로그램의 실시
  • 후배를 위한 선배의 멘토링
    • 다양한 학회 활동을 통한 일상적 상담
    • 대학원 재학생의 학부 학생에 대한 스터디 및 상담
  • 재학생을 위한 졸업생의 멘토링
    • 학기 초 3, 4학년을 대상으로 한 임용고사 특강 : 임용고사 준비를 위한 강연 및 상담
    • 일상적인 졸업생(교사)의 재학생에 대한 상담
    • 임용고사 이후, 재수생을 위한 졸업생(교사)의 재학생에 대한 상담
  • 1차, 2차, 3차 임용고시 경향 분석 및 이에 대한 특강
    • 1차: 객관식 시험 대비: 객관식 공략 방법 탐구
    • 2차: 논술식 시험 대비: 논술답안지 작성 특강, 첨삭 지도
    • 3차: 학습지도안, 공개강의, 면접·시험 지도
  • 임용고시 당일 응원 및 격려
  • 기타 대학원, 연구기관, 교육계 공무원 등 취업 수험생 면담 및 방향제시

전인적 품성을 갖춘 교사 배출 환경의 조성

공동체 의식의 고양 및 인성 교육
  • 교수와 학생의 일상적 만남을 통한 인성 교육
  • 다양한 공동체 행사의 시행
    • 신입생을 위한 기념 식수 : 학과 교수의 자비로 묘목을 구입하여 매년 신입생 환영회 행사의 일환으로 식수 행사 진행
    • 교내 매실 따기 행사 및 매실주 담그기
  • 학술고적답사
  • 서예전 엠티
  • 전공별 엠티
공동체 학습 프로그램 운영
  • 시기 : 여름, 겨울 방학 특강 기간
  • 장소 : 사범대 강의실 및 그 주변
  • 방법 : 특강 참여
    • 공동 학습, 공동 활동, 공동 식사, 야외 엠티 등
한문교육과 하계 집중프로그램 운영 (월~금, 오전 9시 30분~오후 21시까지)
  • 「논어」,「고문진보」등 한문 고전 특강
  • 강의가 없는 시간은 자율학습(성독, 윤독)
  • 프로그램 종료시 개별 평가 및 우수학생 포상
한문교육과 동계 집중프로그램 운영(월~금, 오전 9시 30분~오후 21시까지)
  • 「맹자」,「통감」, 「소학」등 한문 고전 특강
  • 강의가 없는 시간은 자율학습(성독, 윤독)
  • 프로그램 종료시 개별 평가 및 우수학생 포상
교직관 함양을 위한 강연회
  • 현장 교사 강연회 시행 : 매년 봄, 가을 2회에 걸쳐 현장교사를 초빙하여 강연회를 개최하고 예비교사로서 학생들에게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증진시키고, 예비교사로서의 자세 등을 성찰할 수 있게 함.
서예 특강을 통한 교육 역량 강화 사업
  • 서예는 예술적인 측면, 교육적인 측면, 인성적인 측면에서 예비 한문 교사에게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본과에서는 서예 능력을 고양하시 위해 장기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서예지도법 실시한다.
  • 서예부 탁본 여행
졸업생 교사와의 상시적 만남
  • 학기 초 3, 4학년을 대상으로 한 임용고사 특강 : 임용고사 준비를 위한 강연 및 상담
  • 일상적인 졸업생(교사)의 재학생에 대한 상담
  • 임용고사 이후, 재수생을 위한 졸업생(교사)의 재학생에 대한 상담
  • 졸업 후 한문교사 모임을 통한 일상적 연구 및 교육 역량 강화
지리산 등반
  • 건전한 심신 수양을 위한 하계 지리산 등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학과의 교수 및 학생 가운데 희망자에 한하여 3박 4일 지리산 종주를 한다.

긍정적 사유를 하는 교사 배출을 위한 제도

어려운 상황에서도 열심히 학습하고 학과 생활을 하는 학생들에게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진취적으로 활동하며, 더불어 함께 사는 삶이 올바름을 인지케 함.

  • 공동체 활동 참여자에 대한 시상
    • 공동체 활동에 주체적인 사람
    • 공동체 활동에 적극적이고 성실한 사람 등
  • 답사 수기 우수자에 대한 시상
    • 학생 활동에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사람

다양한 장학금 지원 체제 강화

  • 학과 교수 장학금 지급
    • 성품이 좋고 성실한 학생
  • 공동체 활동 참여자에 대한 시상
    • 공동체 활동에 주체적인 사람
    • 공동체 활동에 적극적이고 성실한 사람 등
  • 답사 수기 우수자에 대한 시상
  • 동문회 장학금 지급
    • 학과 행사에 주체적이고 학업이 우수한 학생

기대 성과

한문교육과의 발전 계획에 맞추어 학교 생활을 할 경우 다음과 같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첫째, 교사로서의 역량을 구비한 한문교사를 배양할 수 토대를 구축한다.
  • 둘째, 학기 중 수업태도, 면학분위기 조성, 학과의 정체성을 고양시킨다.
  • 셋째, 임용고사 합격률 향상 등 교직 진출을 활성화시킨다.
  • 넷째, 고전국역, 언론계, 출판계, 인문학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하여 문화의 가치를 가공하고 전파하는 메신저 역할을 할 수 있다.
  • 다섯째,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를 배출한다.